홈으로
 
여행정보 보기
 
나가기
 
반응형

주식거래 증자금? 주식거래 증거금이란?

내가 구매하고자 하는 주식의 총 금액을 당장 보유하고있지 않더라도 매수할 수 있게 해주는 편리한 제도 입니다. 허나 반대매매의 가능성과 외상매매로 이루어지는 부분이기에 리스크 관리가 중요합니다.

즉, 주식거래 증거금은 쉽게말해 계약시 지불하는 보증금(계약금)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계약 체결시 전체 금액의 일부분을 계약금으로 지불하는 원리와 비슷한거죠. 이처럼 주식을 구매할때도 증거금이 필요합니다.

 

주식은 매매시 주문이 체결된 그 당일 모든 거래가 끝나는게 아닙니다. 부동산 계약 후 소유권 이전이 완전히 마무리 되는게 아닌것처럼 주식 매수 주문 후 체결이되면 매수한 당일을 포함해 3영업일, 즉 d+2일에 나머지 잔금을 처리하고 거래가 완전히 마무리 됩니다.

 

∴주식거래증거금은 계약금과 같은 개념이다. "실제 거래날인 d+2일에 잔금 치르기 전까지 내가 이 주식 살게요" 란 뜻인 셈

 

주식거래 적용 증거금을 선택하세요!

주식계좌를 개설하려 했더니, 주린이에게 난감한 선택지 3개가 주어졌습니다. 종목별 증거금 적용, 계좌 단위 증거금 40% 적용, 계좌단위 증거금 100%적용 이게 다 무슨말인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종목별 증거금적용(미수거래 가능)

종목마다 설정된 증거금을 적용하며 미수금 거래가 가능하단 말입니다.

*미수금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둘째, 계좌단위 증거금 40%적용 (미수거래 가능)

이 또한 미수거래가 가능하고, 계좌에 전체 사려는 주식 가격의 40%만 보유하고 있으면 거래가 성사됩니다. 그럼 나머지 60%는? 미수금으로 잡힙니다. 유의해야할점은 반드시 3 영업일 이내에 돈을 주식계좌에 입금하여 반대매매 당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반대매매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마지막, 계좌단위 증거금 100% 적용

이는 주식 주문시 매수하려는 수 만큼의 돈이 계좌에 모두 들어있어야 거래가 가능합니다. 미수금 거래를 하지 않는거죠

*저와 같은 주린이라면 증거금을 100%로 설정해두는게 좋을거 같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영구적인게 아니라 변경하고 싶다면 차후 변경도 가능하니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주식 증거금의 예

상단에 표시해놓은 부분을 잘 보시면 미래에셋증권과 애경산업의 증거금 퍼센트가 다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지금 당장 미래에셋증권을 구매하고 싶은데 주식 계좌에 10,100원이 없더라도 그 20%인 2,020원, 애경산업은 25,150원의 30%인 7,545원만 있으면 매수 계약이 체결될 수 있단 말입니다. 

 

증거금은 주식 종목별로 다르니 잘 확인해야 합니다

 

미수금과 반대매매

그렇다면 이제 앞서 말씀드린 미수금과 반대매매의 개념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아까 예시로 보여드린 미래에셋증권과 애경산업의 예로 다시 돌아가서 애경산업 주식 거래시 증거금의 30%로 매수 계약을 체결했다면 나머지 70%는 어떻게 되는걸까요? 이렇게 아직 내지 않은 70%의 잔금을 '미수금' 이라고 지칭합니다. 미수금은 매수일 포함 3영업일(d+2일)에 모두 상환해야 합니다.

 

만일 그때까지 미수금을 납부하지 못했다면? 미수금을 처리하지 못한 계좌의 주식이 강제로 매도되는 일이 발생하는데 이를 반대매매라고 합니다. 미수금을 약속한 날까지 납부하지 않았으니 매수일 포함 4영업일(d+3일) 오전에 증권사에서 주식을 팔아버립니다. 증권사에선 해당 주식을 산 개인의 손익을 계산하지 않으니 하한가로 팔려 손해가 발생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애초에 증거금을 100%로 설정해놓으면 발생하지 않을 일이죠. 

 

 

반대매매를 당하지 않으려면 미수금을 제때 처리하거나 증거금을 100%로 설정해놓는 방법 두가지가 있으며 선택은 개인의 자유입니다. 

 

 

알면 알수록 공부해야 되는게 많은 주식세상 이네요. 성공적인 투자와 수익을 위해..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